카드취소, 신용카드 취소기간 정리 본문

카드상식

카드취소, 신용카드 취소기간 정리

2nd br. 2017. 10. 8. 14:00

저는 얼마전에 쇼핑몰에서 가을 자켓 3개를 구입했었는데요. 이제 곧 가을 그리고 겨울이 다가오는 만큼 미리 옷을 준비하자는 의미에서 쇼핑몰에서 과감하게 질렀죠. 하지만 바로 다음날 친척 중에 한 분이 옷장사를 하시는데 저한테 비슷한 옷을 보내주셨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카드 취소를 했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신용카드 취소기간에 대한 내용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신용 카드취소에 대해 알아보려면 카드 결제 프로세스를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럼 그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죠. 첫 번째로 신용카드는 결제가 되면 카드사에게 승인요청을 하게 되고 승인이 되면 고객에게 승인 SMS를 보냅니다. 이 때 카드한도가 차감되기 되죠.


두 번째로 카드사 전표 매입이 이뤄지는데요. 이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의 정산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이용대금명세서 작성이 이뤄지고 마지막으로 그 명세서가 사용자 고객에게 발송되는 것이죠.



여기까지가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인데요. 카드 취소는 이 과정 중에 언제하느냐에 따라 그 기간 및 방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우선 카드 결제 후 바로 취소를 하게 되면 카드사 전표 매입 단계 전에 취소한게 되는데요. 보통 당일에 결제 취소를 하면 이 단계에 해당하며 이 때는 보통 바로 취소가 됩니다. 


그 다음은 가맹점과 카드사 사이에 전표 매입이 되었으나 이용대금명세서는 아직 작성되지 않은 시점인데요. 보통 이용대금명세서가 7일 이 후에 작성되기 때문에 일주일 안에 취소 한다면 이 단계에 해당됩니다. 이 때도 역시 크게 문제 없이 취소가 가능하죠.


** 반응형 광고 위치 **


마지막으로 이용대금명세 작성 이 후인데요. 보통 일주일 후에 취소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는 직접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서 취소를 해야 합니다. 보통 그렇게 하면 처리를 해주고요. 만약 결제일까지 지나버렸다면 환불금액을 계좌로 다시 입금해준다고 하네요. 


따라서 카드 취소하실 때는 될 수 있으면 당일에 하시고, 아무리 늦어도 일주일 이 내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그 기간이 넘었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상황을 잘 말씀드리고 카드 취소 요청을 하시면 될 것 같네요.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카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