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가맹 방법 및 절차를 알아보자 #1 (신용카드 가맹점 종류) 본문

카드상식

신용카드가맹 방법 및 절차를 알아보자 #1 (신용카드 가맹점 종류)

2nd br. 2017. 4. 8. 00:58

신용카드가맹 방법과 절차를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 시리즈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가맹점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가맹점 종류

신용카드 가맹점은 일반가맹점과 소위 PG사로 불리는 결제대행업체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가맹점은 신용카드사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신용카드 카드 결제를 하는 곳을 말합니다. 반면 PG사 즉, 결제대행업체는 신용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가입점을 유치하여 대신 신용카드결제를 해주는 곳을 의미합니다. 업계에서는 PG사 가입점을 하위 가맹점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마치 하위 가맹점이 신용카드가맹점 인 것 같은 뉘앙스가 있지만, 실제로 PG사에 가입한 하위 가입점은 신용카드사와 전혀 직접적인 관계가 없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신용카드가맹점이 아닙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PG사 관련

원래 여신전문금융법에 의하면 신용카드거래를 대행하는 것은 불법으로 금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세 인터넷쇼핑몰 같이 직접 신용카드결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하여 법률에서는 특별히 결제대행업체인 PG사에 대해 예외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PG사를 차리려면 일정한 규모의 물적, 인적 자원을 갖추고 금융위원회에 등록을 하여야 정식으로 PG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수기특약가맹점

공식적으로 신용카드가맹점의 분류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대다수의 카드사들은 수기특약가맹점이라는 것을 두고 있습니다. 보통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예약매출이 많은 곳이나 대형 인터넷쇼핑몰과 수기특약을 체결하는데요. 수기특약이란 신용카드 없이 카드번호 및 유효기간 등 수기만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방식은 신용카드사 입장에서는 보안상 위험하기 때문에 주로 믿을 수 있는 대형업체나 담보물을 제공한 대형쇼핑몰과만 특약을 맺습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카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