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이용한도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카드상식

신용카드 이용한도에 대해 알아보자

2nd br. 2017. 2. 16. 03:53

가게나 식당에서 막상 카드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이용한도 초과로 결재를 못했던 경험들이 있으실텐데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신용카드 이용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의 이용한도에 대해서 알아두고 이용한도는 어떻게 산정되는지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지를 알아 두면 신용카드 이용 시 불편한 점이 없겠죠?



신용카드 이용한도란?

신용카드 이용한도란 카드사가 가입 고객의 나이, 연체이력, 직장정보 등을 활용하여 신용도를 예측하고 산출한 개인 고객별 카드 사용한도 금액을 의미합니다. 사실 각 카드사가 이 고객이 결제일 제때제때 연체하지 않고 빌린 돈을 갚을 것이라는 확신을 100%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카드사는 각 카드사별 심사기준을 두어 이용한도를 산출하고 딱 그 범위에 한해서만 개인이 사용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이용한도 확인 및 조정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에 대한 이용한도는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및 매월 발송되는 이용대금명세서 그리고 ARS 를 통해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별 이용한도는 한 번 산출된 후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가입고객의 신용에 따라서 변동하게 됩니다. 보통 신용카드사에서는 정기적으로 1년에 1회 이상 각 개인별 신용도와 이용실적 등을 평가하여 이용한도를 재산정합니다. 그리고 만약 이용한도가 조정되면 조정된 내역에 대해 고객에게 통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용한도 적용범위

신용카드 이용한도는 일시불을 포함해서 단기카드대출 즉 현금서비스, 그리고 할부금액을 모두 합하여 비교하기 때문에 일시불, 할부, 현금서비스 이용 시 각 금액의 합이 이용한도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만약 합산한 이용금액이 이용한도를 초과하게 되면 카드 승인 자체가 되지 않게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