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선택 시 체크리스트 정리 본문

카드상식

신용카드 선택 시 체크리스트 정리

2nd br. 2017. 2. 16. 04:07

생활하면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게되는데요. 아무 생각없이 아무 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하였다가 혜택은 혜택대로 못보고 연회비만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도 신용카드 선택 시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신용카드 선택 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의 지출성향 파악

최근 신용카드 혜택이 다양해지고 그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야의 지출을 하지 않는다면 카드에 붙은 혜택은 다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겠죠. 따라서 카드를 발급 받기 전에 본인의 지출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형태의 소비를 주로 하는지 파악을 하고 해당 분야의 혜택이 많이 붙은 카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사용하면서 할인을 받을 것인지,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것인지, 포인트를 쌓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안내서 중 이용조건 확인

대부분의 신용카드 혜택이전월 이용금액을 얼마 이상 써야 혜택을 주는 식의 조건이 붙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한 달 지출금액 규모에 대한 파악도 중요하며, 카드 상품의 상품안내서 중 전월 실적 제외 대상과 할인 및 적립 한도 그리고 포인 적립 예외 대상 등을 꼼꼼하게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해외겸용 여부 확인

해외 직구나 해외에 나가서 신용카드를 쓰실 예정이라면 해당카드가 해외겸용 카드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괜히 국내 전용카드를 발급 받았다가 해외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혜택을 놓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연회비 확인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아무리 연회비가 작은 돈이라고 하더라도 항상 어느정도 되는지 어떤식으로 면제가 되는지를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필요한 카드만 발급 받자

카드 혜택을 많이 받고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어찌보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관리의 어려움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항상 주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분실과 도난의 위험이 항상 따르게 되죠. 그리고 카드를 여러장 쓰다보면 이용금액이 분산되여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선택과 집중을 잘 판단하여야 합니다.